여행자보험에 대한 정리

오전엔 실컷 잤는데, 수영을 한번 하고 나면 배도 고프고 힘이 없다. 피곤한 몸으로 저녁을 배터지게 먹었더니 내 몸에 혈액이 모두 내장으로 집중되었는지 어질어질 하다. 오늘은 당장 다음주에 도착하게 될 중국 론리플래닛이나 좀 보다 자야겠다. 피곤한 몸으로 컴퓨터를 하는 것도 어찌나 피곤한지.

오늘은 여행자 보험에 대한 내 개인적인 경험을 정리한다.

처음에는 보험에 가입을 하지 않으려고 했었다. 회사생활 약4년에, 나이 스물아홉. 아직까지 보험하나(4대보험제외) 내 의지로 가입하지 않은 것이 증명하듯 보험이란 나와 거리가 먼 이야기 이다.
여행자보험은 남들하는 만큼 들고 가라는 얘기가 주변 대다수라 스르륵 한번 알아보기로 했다.

상식이겠지만 나는 몰랐다. 여행자 보험은 손해보험이다. 방문, 상담하려면 AIG손해보험, LIG손해보험 이런데로 가면 된다. 여행사를 했던 아는 누나에게 물었더니 일반적으로 AIG가 보상금액이 높기때문에 자기는 보통 AIG를 해 줬다고 한다.

그래서 AIG손해보험사를 들렀더니,
(기본적으로 12개월 장기여행 보험상품은 잘 없는 것 같다.)
유학생 프로그램 12개월짜리를 보여준다.

AIG손해보험 : 12개월에 248,900원
아래의 보상금액은 모두 건당이다.
상해에 의한 사망 보상 최대 2000만원
상해에 의한 치료 보상 최대 2000만원
질병에 의한 치료 보상 최대 2000만원(면책금액:10만원-치료비중10만원은 자기부담)
질병에 의한 사망 : 없음
특별비용(어떠한병또는사망으로인한한국돌아올몸상태가안될때 한국까지 싣고오는데 드는 비용에 대한 보상) : 1000만원
천재지변에 의한 상해, 사망 모두 최대 2000만원
카드사용하고 미결재 금액이 있는 상태에서 사망시 최대 1000만원
여권분실 위로금 10만원.

LIG손해보험 : 12개월 111,410원
아래의 보상금액은 모두 건당이다.
상해에 의한 사망 보상 최대 10,000달러(이하 모두 USD)
상해에 의한 치료 보상 최대 10,000달러
질병에 의한 치료 보상 최대 10,000달러(면책금액:10만원-치료비중10만원은 자기부담)
질병에 의한 사망 : 없음
특별비용(어떠한병또는사망으로인한한국돌아올몸상태가안될때 한국까지 싣고오는데 드는 비용에 대한 보상) : 10,000달러
천재지변에 의한 상해, 사망 모두 최대 10,000달러(AIG에 괜히 쓸거 없으니까 하나 더 써놓은듯)
카드사용하고 미결재 금액이 있는 상태에서 사망시 - 이런거 없음
여권분실 위로금 - 이런거 없음

만달러라 함은 현재 기준으로 1250만원 정도 되니.... 뭐 그 이상은 필요가 없을 듯 하다. 가 봐야 알겠지만, 의료보험이 없어 아무리 비싸더라도 열흘정도 입원하지 않는 이상 1250만원이 나올까...

여하튼 AIG소속도, LIG소속도 아닌후배를 통해서 이렇게 싼 여행자보험으로 가입했다.

대략적으로 말하자면, AIG는 나와있는 상품 플랜을 보고 가입하는 것이었고(모르겠다. AIG에 아는 사람이 있었다면 맞춤형 가입이 가능했을지는) LIG는 내 아는 후배가 항목별 보상최대 금액과 기간을 쳐넣어서 나온 보험가입 금액이었다.

어쨌든 주변 사람들에게 여행자보험에 대해 들었던 가격으로 전체적으로 20만원대 중후반을 생각했었는데 싸게 하게 되어 기쁘다...
그리고,,, 보험이라는 놈의 저 항목들(사망, 질병) 이라는 것들이 이렇게 글로 쓰기에는 찝찝하고 기분나쁜 것들이지만,, 저 보험 믿고 병원갈 걱정은 좀 덜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들긴한다.

추가적으로 내가 여행자보험 알아보기 전에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대물(노트북 같은거 잊어버렸을때) 및 트레킹에 대한 보상 가능여부 였는데
물건에 대한 보상은 장기 여행자보험에서는 없는 것 같았다. 내가 알아본게 짧아서 일지도 모른다.
트레킹은 AIG,LIG둘 다 말하기를 프로가 아니라 여행자로서 아마추어로 하는 것은 보상이 가능하다고 한다.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