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전면허증과 비자발급에 대한 정리

내가 계획한 여행은 중국에서 유럽까지 약 11개월 육로 및 여객선, 일부 항공 여행이다.

방문할 국가들은 대략 35개국 정도로 그 중 40%정도는 유럽에 있는 나라들이다.

방문할 국가에 대한 리스트는 전에 썼던 포스트에 대략적으로 썼으니 지나가도록 하고,

내 여행의 경우 한국에서 비자를 발급받아야 하는 나라는 인도와 중국이다. 그 외에는 무비자 협정국이 70%정도이고, 인근국가에서 비자를 발급받아 입국할 수 있는 나라들이 10%정도, 국경이나 공항에서 국경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는 나라들이 20%정도 된다.

여행전이나 여행 중이나 기본으로 챙겨야 할 것은 여권인데, 비자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여권이 해당 국가 대사관에 들어가 있어야 하므로 동시발급이 불가능함을 고려하여 날짜를 계산해야 한다. 특히 나와 같이 지방에 살아서 여행사 대행발급이 경제적으로 유리할 경우 충분한 날짜를 고려해 줘야 할 것이다.

나는 인도와 중국 비자 대행을 한 여행사에서 어느 정도 네고를 해서 비교적 저렴하게 대행받았고 여유있게 생각하고 맡겼지만 실제로 중국과 인도 비자를 둘 다 발급받는데 2주 정도 걸렸다고 보면 되겠다. 그 동안 여권은 내 손에 없으니 항공권 발급 등을 위한 여권사본, 스캔본 또는 여권번호와 영문 이름 스펠, 유효기간 정도는 메모해 둬야 할 것이다.

730일 여행 출발에 29일 비자발급 완료 된 여권을 받을 수 있었다. 생각했던대로 대행해준 여행사에서 여권을 받고 바로 해당 지역 운전면허시험장으로 방문했다.

사실 국제운전면허증은 정리할 것도 없을 만큼 간단한 일이긴 하다. 다들 알고 있겠지만 유효기간은 1년이므로, 여행출발 직전에 발급 받는 것이 유리하다.

각 지방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고, 준비물은 이렇다.

1. 국제운전면허증 신청서 해당 기관에 배치(운전면허시험장)

2. 사진 3*4 1

3. 여권

4. 7천원

소요시간 20~30

누군가 나와 비슷한 시기에 여행을 하는 사람이 있으면 나 처럼 여행기간이 적성검사기간에 걸릴 지도 모른다. 면허 취득 후 7년정도(정확한 기간은 잘 모르겠음) 시기에 걸리면 항공권 사본을 가져가 적성검사를 당겨서 미리 받고 갈 수가 있다. 미루는 방법은 집에 가족들에게 적성검사 우편이 오면 가족이 한국에 없다는 무슨 증명서(이름을 까먹었음)를 떼서 제출해야 한단다. 내 여행하는데 가능한 가족들 귀찮게 안하려면 이왕이면 미리 적성검사 받고 가면 좋겠다.

조기 적성검사에 필요서류는

1. 사진 3*4 2

2. 5천원+5천원인가??

3. 외국 나간다는 증명서로 항공권 사본 1.

소요시간 20~30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