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회상하기 위해 글을 쓴다. 편협스런 글이 될지도 모르겠다.

스리랑카.
동남아시아에 있는 공화국, 법률상의 수도는 스리자야와르다나푸라. 가장 도시는 콜롬보.
1505~1658년간 포르투갈, 1658~1796년간 네덜란드, 1796~1948년간 영국의 식민통치.

, 칼쿠다 비치의 해일,지진은 2004 12 29 이었나 보다. 2007 1 22 정부군과 반군사이 전투 발생, 40 사망.

불교신자 69.1%, 힌두교(대부분 인도의 따밀지방에서 넘어간 사람들)15%, 이슬람 7.6%, 기독교 6.2%
내가 느끼기로 기독교의 전파가 빠르게 이루어 하다.

2002 평균 월임금 145,000. 2005 까지 상당한 인플레이션이 있었다고 하니,, 대략 임금수준은 때에 비해 30% 정도 올랐다고 봐도, 20~30만원 수준이다.

인구는 2천만, 면적은 남한의 2.5 정도.

위키백과 참고함.


내가 보는 스리랑카는
더운 나라의 답답함을 유지하고 있고, 비교적 과거스럽다. 흔히들 말하는 개발도상국이 스리랑카가 끼일지는 모르겠지만, 발전가능성의 기타 다른 국가에 비해 부정적으로 보인다.

음식은 매운음식을 먹고,,
음식 얘기가 나와서 말하자면, 우리나라도 매운 음식을 먹는 쪽에 속하지만 생각해 보면 그게 그렇~ 유독 우리나라만 맵게 먹는 것은 아닌 같다. 대표적으로 중국의 쓰촨(사천) 같이 매운 음식을 먹는 곳도 있지만, 스리랑카도 맵게 먹는편이고,, 종종 만나는 외국인들 중에 매운음식을 아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여하튼, 하루 세끼 라이스앤커리를 주식으로 하고 있다. 쌀밥에 우리가 생각하는 '카레' 아닌 반찬들을 얹어 먹는 .
물론 라이스앤커리도 아침점심저녁으로 반찬들은 다르긴 하나, 내가 지금와서 느끼는 바로는 그것은 단조로운 식단이다.
쌀은 대표적으로 중국의 남방쌀이라고 했던 흐트러지는 쌀은 아닌 같다. 스리랑카 중부는 평균 500m 이상 고도를 유지해주는 지형이라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인도의 일부 지방이나, 중국에서 봤던 길쭉하고 찰기없는 쌀보다는 먹을만 하고, 약간의 찰기가 있다고 있겠다.

어느 도시에서 만났던 현지인 말로는
'여기가 인도보다 모든게 비싸지?, 자동차든 뭐든 인도에서 수입하는 많으니까.. 인도보다 비싼편이지.'
라고 했었는데, 그것은 사람의 개인적인 견해인지는 모르겠지만, 여행하는 입장에서 봤을 인도보다 비싸긴 같다. 특히 여행자에게는 확실히 인도보다 비싸다.

관광지 입장료가 외국인에게 특별히 비싸다.
인도의 타지마할이 인도에서 거의 가장 비싼 관광지로 보여지는데 750인도루피였으니, 19000 정도이다.
스리랑카의 '시기리야' 입장료는 28,000원이다. 시기리아 관광하려고 담불라에서 한시간 버스를 타고 갔는데, 지갑에 돈이 22천원 있어서 안들어갔다.

물론 경주도 경주시민에게는 입장료 받는 타지 사람한테는 받는다. 특별히 비판하고 싶지는 않지만, 어느 누가 봐도 '외국인 등쳐먹는다.' 생각이 들정도의 입장료 차이이다.

'건설' 견해로 보면 우리나라에 비해 20 정도 뒤쳐져 있다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 건설얘기해서 생각나는 건데, 따지고 보면 인류가 생겨날 정말 좋은 환경은 1 내내 따뜻한(더운) 곳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우리나라는 4계절이 워낙(정말!) 뚜렷해 여름과 겨울을 모두 감당해야 건물을 짓는 반면, 스리랑카 같은 날씨에서는 공구리치고 페인트 칠해놓으면 덥고 추운 약간의 옷으로 왠만큼 커버될 같다.

유적지로 보아도 스리랑카는 그렇게 매력있는 곳은 아니라고 보여진다. 왜냐면 과거 2천년 혹은 이상의 (종교적인 믿기힘든 힘을 가진)역사를 지닌 인도의 유적지가 너무도 거대하기 때문에.

지형은 어쩌면 우리나라와 비슷하다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산악지형이라고 할까?
스리랑카 와서 느낀건데, "세계에서 우리나라만큼 터널 뚫는 나라가 개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우리는 평소에 느끼지 못하지만 책임감 있는 한국인이 책임감있게 시공한 터널 덕분에 차타고 어디든 시간내로, 100km이상 밟아 가며 달릴 있는 축복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땅이 작기도 하지만.

사실 '고속도로'라는 개념의 접근은 작은 혁명이라고 말할 있을 같다. 물론 '터널' 마찬가지이고 KTX역시 마찬가지 것이다. (변화를 받아들일 아는 나라(정치) 성장할 것이다.)

네팔도, 인도의 일부 지역도, 스리랑카도 산길은 힘들다.
교통얘기가 나와서 말하자면, 스리랑카 (인도도 거의 마찬가지) 100km거리면 버스로 3시간 거리 정도로 보면 되겠다. 평균 속도 30~40km/h 정도 보면 될까?

스리랑카 사람들.. 특히 30~50 정도의 남자들 한국에서 일하는 것에 관심많다.


! 인도는 비교적 여자가 자유롭지 못한 편이었다. 삽질을 하거나 벽돌을 나르는 일을 여자들이 하는 모습을 많이 있고, 남자들이 대면하는 일을 많이 하는 편이라고 하면 맞을지도 모르겠다. 내가 갔던 중에서는 뱅글로르, 델리의 일부, 쉼라 등을 제외 곳에서는 의상도 비교적 폐쇄적이었고. 그에비해 오히려 네팔은 조금은 여자들 혼자 다니는 것도 있었다면, 스리랑카는 보다 조금 여성들이 자유로워 보인다. 내가 보는 눈으로 거의 정상에 가깝게 보인다.

말하자면, 인도가 특이한 것이지.

여행에 관련해서는...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교통편이 거의 없다고 봐도 같다. , 예매 시스템 없이 그냥 터미널 가서 기다려야한다. 그래서 이동이 불편하다. 결국 기차는 번도 못타고 떠날 같지만, 기차역시 세컨 클래스는 예매가 없고, 기차의 승차감도 많이 떨어진다고 들었다. AC버스는 몇몇 대도시를 연결하는 구간에만 있는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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